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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o your Remix!
주혜린: 이세계 피크닉(θ£δΈ–η•Œγƒ”γ‚―γƒ‹γƒƒγ‚―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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β€œκ²½ν—˜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κ³Όκ±°λ₯Ό κ·Έλ¦¬μ›Œ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?”
(Fred Davis, γ€ŽYearning for Yesterday: A Society of Nostalgia』, 1979)

μ‚¬νšŒν•™μž ν”„λ ˆλ“œ λ°μ΄λΉ„μŠ€(Fred Davis)λŠ” μžμ•„μ—κ²Œ λΆˆμ•ˆκ³Ό 뢈만이 μžˆμ„ λ•Œ κ³Όκ±°κ°€ λ– μ˜€λ₯΄λ―€λ‘œ,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λŠ” μ΄λŸ¬ν•œ 뢀정적 상황과 κ°μ •μœΌλ‘œλΆ€ν„° 슀슀둜λ₯Ό λ³΄ν˜Έν•˜λŠ” 감정이라고 λ§ν–ˆλ‹€.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μ˜ κ°œλ…μ„ ν˜„μž¬μ™€ μ—°κ²°λœ κ²ƒμœΌλ‘œ κ·Έ 의미λ₯Ό ν™•μž₯ν•œ 것이닀. 이와 같이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λŠ” κ³Όκ±°λ₯Ό 지ν–₯ν•˜λŠ” 것에 κ·ΈμΉ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ν˜„μ‹€μ˜ 결핍과 λΆˆμ•ˆμ„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˜μ—¬ 과거의 기얡을 λΆˆλŸ¬λ“€μ΄λŠ” ν–‰μœ„λ‘œ, λΆˆλŸ¬λ“€μ΄λŠ” κ³Όκ±°λŠ” μ •ν™•ν•œ 과거의 ν•œ μ‹œμ ˆμ΄ μ•„λ‹Œ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μ˜ 결핍이 좩쑱된 ν˜•νƒœμΈ 것이닀. μžμ•„κ°€ μ„ νƒν•œ β€˜λ‚­λ§Œν™”' 과정을 거친 μ…ˆμ΄λ‹€. 보닀 넓은 μ‹œμ„ μœΌλ‘œ λ³Έλ‹€λ©΄,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λŠ” 미래λ₯Ό μ „λ§ν•˜λŠ” κ°μ •μœΌλ‘œ 해석될 수 있으며, ν˜„μž¬μ˜ 감정이 ν•΄μ†Œλœ 미래둜 μ—°κ΄€μ‹œν‚¬ μˆ˜λ„ μžˆκ² λ‹€.

이에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λ₯Ό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과정을 ν•œ λ‹€μ„― λ‹¨κ³„μ˜ μ‹œλ¦¬μ¦ˆλ¬Ό κΈ°νšν•˜μ—¬ 쒅이 μΈν˜•μ„ ν™œμš©ν•œ 짧은 μŠ€ν†±λͺ¨μ…˜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œΌλ‘œ μ œμž‘ν•˜μ˜€λ‹€. μ΄λ•Œ 루이슀 캐둀의 γ€Žμ΄μƒν•œ λ‚˜λΌμ˜ μ•¨λ¦¬μŠ€γ€μ™€ 라이먼 ν”„λž­ν¬ λ°”μ›€μ˜ γ€Žμ˜€μ¦ˆμ˜ λ§ˆλ²•μ‚¬γ€ 속 이야기 μ „κ°œ 방식 및 캐릭터 ꡬ성 방식을 λ§€μ‹œμ—…ν•˜μ˜€λ‹€.

첫 번째 λ‹¨κ³„λŠ” β€˜μ‹œμž‘'이닀. ν˜„μ‹€μ˜ λΆˆμ•ˆκ³Ό λΆˆλ§Œμ„ λ‚­λ§Œν™”ν•˜λŠ” λ‹¨κ³„λ‘œ, μˆ²μ„ 걷던 주인곡이 강아지와 ν•¨κ»˜ 의문의 문을 λ°œκ²¬ν•˜κ³  λ¬Έ λ„ˆλ¨Έμ˜ μ„Έκ³„λ‘œ ν–₯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μ΄λ•Œ γ€Žμ΄μƒν•œ λ‚˜λΌμ˜ μ•¨λ¦¬μŠ€γ€μ—μ„œ 토끼λ₯Ό 따라 ν† λΌκ΅΄λ‘œ 빠진 μ•¨λ¦¬μŠ€κ°€ μ‹œκ°„κ³Ό μœ„μΉ˜λ₯Ό μ•Œ 수 μ—†λŠ” κ³΅κ°„μœΌλ‘œ λΉ¨λ €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μž₯λ©΄κ³Ό γ€Žμ˜€μ¦ˆμ˜ λ§ˆλ²•μ‚¬γ€μ—μ„œ λ„λ‘œμ‹œμ™€ ν† ν† κ°€ 회였리 λ°”λžŒμ— μ‹€λ € 였즈의 μ„Έκ³„λ‘œ λ–¨μ–΄μ§€λŠ” μž₯면을 λ¦¬λ―ΉμŠ€ν•˜μ˜€λ‹€. λ˜ν•œ 일본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γ€Žμ΄λˆ„μ•Όμƒ€γ€ 속 킀라라, γ€Žμ›¨λ”©ν”ΌμΉ˜γ€ 속 톡톡, γ€Žμ„ΈμΌλŸ¬λ¬Έγ€ 속 λ£¨λ‚˜μ™€ 같이 주인곡 μ˜†μ— μžλ¦¬μž‘μ€ μž‘μ€ 친ꡬλ₯Ό μ²¨κ°€ν•˜μ—¬ 주인곡의 심리 μƒνƒœλ₯Ό κ·ΉλŒ€ν™”ν•˜μ˜€λ‹€. 이후, 주인곡은 두 번째 단계인 β€˜λ‚―μ„¬'에 λ„μ°©ν•˜λŠ”λ°, 이 λ‹¨κ³„λŠ” 그리움이 고쑰되기 μ§μ „μ˜ λ‹¨κ³„λ‘œ 이세계 속 μΉœκ΅¬λ“€μ„ λ§Œλ‚˜ μ—¬μœ λ‘œμš΄ ν‹° νƒ€μž„μ„ 즐긴닀. γ€Žμ˜€μ¦ˆμ˜ λ§ˆλ²•μ‚¬γ€ 속 λ„λ‘œμ‹œμ™€ ν† ν† κ°€ ν—ˆμˆ˜μ•„λΉ„, μ–‘μ² λ‚˜λ¬΄κΎΌ, μ‚¬μžλ₯Ό λ§Œλ‚˜ ν•¨κ»˜ 여정을 λ– λ‚˜λŠ” κ²ƒμ²˜λŸΌ 주인곡은 λ©μΉ˜λŠ” ν¬μ§€λ§Œ μˆœν•˜κ³  말수 적은 친ꡬ(λ‚˜λ¬΄), λ©€λŒ€κ°™μ΄ 큰 킀에 성격 쒋은 친ꡬ(꽃), 무슨 μ΄μœ μΈμ§€ λͺ¨λ₯΄κ² μœΌλ‚˜ λ‚˜μ—κ²Œ ν˜Έμ˜μ μ΄μ§€ μ•Šμ€ 친ꡬ(버섯)을 λ§Œλ‚˜ λͺ¨ν—˜μ„ λ– λ‚  μ€€λΉ„λ₯Ό ν•œλ‹€. λ””μ¦ˆλ‹ˆ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 γ€Žλ°±μ„€κ³΅μ£Όγ€ 속 μ‹¬μˆ μ΄, γ€Žμ‹ λ°λ λΌγ€ 속 고양이 λ£¨μ‹œνΌμ™€ 같이 μ£ΌμΈκ³΅μ—κ²Œ ν˜Έμ˜μ μ΄μ§€ μ•Šμ€ 캐릭터λ₯Ό μ²¨κ°€ν•˜μ—¬ μœ λ…„μ‹œμ ˆ 친ꡬ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κ²ͺμ—ˆλ˜ λ―Έλ¬˜ν•œ κ°ˆλ“± ν˜Ήμ€ 주인곡이라면 λ§ˆλ•…νžˆ ν’€μ–΄μ•Ό ν•  μˆ™μ œ 같은 ν΄λ¦¬μ…°λ‘œ μž‘μš©ν•˜κ²Œλ” ν•˜μ˜€λ‹€. μ΄μ–΄μ„œ μ„Έ 번째 λ‹¨κ³„λŠ” β€˜μˆ˜κΈ'으둜, 그리움이 κ³ μ‘°λ˜μ–΄ μ™„μ „νžˆ μˆ˜κΈν•˜λŠ” 단계이닀. 주인곡은 λ™λ£Œλ“€κ³Ό ν•¨κ»˜ κ·Έλ¦¬μ›Œν•˜λ˜ 것 속에 ν‘Ή λΉ μ Έ μ¦κΈ°λŠ”λ°, ν‘Έλ“œμ½”νŠΈ μ‡ΌμΌ€μ΄μŠ€μ—μ„œ λ³Ό λ²•ν•œ μŒμ‹ λͺ¨ν˜•λ“€μ΄ λΉ„μ²˜λŸΌ μŸμ•„μ§€λŠ” κ³³μ—μ„œ 마음껏 λ¨ΉλŠ” μž₯면을 λ‹΄μ•˜λ‹€. λ„€ 번째 λ‹¨κ³„λŠ” β€˜ν™˜ν¬β€™λ‘œ, 그리움이 졜고쑰둜 μΉ˜λ‹«μ•„ λΆˆμ•ˆμœΌλ‘œ 슀슀둜λ₯Ό λ³΄ν˜Έν•˜λŠ” 단계이닀. 곡간감이 λŠκ»΄μ§€μ§€ μ•ŠλŠ” κ³³μ—μ„œ μ˜¨κ°– μ·¨ν–₯λ“€ 사이λ₯Ό λΆ€μœ ν•˜λ˜ 주인곡은 λΆˆν˜„λ“― β€˜ν˜„μ‹€μ€ 가상과 λ‹€λ₯΄λ‹€'λŠ” 것을 κΉ¨λ‹«κ³ , κ·Έ μˆœκ°„ μ΄μ„Έκ³„λ‘œ ν–₯ν–ˆλ˜ 문이 λ‹€μ‹œ μ—΄λ¦°λ‹€. λ¬Έ λ„ˆλ¨Έμ— μžˆμ„ ν˜„μ‹€μ΄ μ”μ“Έν•˜κ²Œ λŠκ»΄μ§€λŠ” ν•œ 편, β€˜κ·Έ ν˜„μ‹€λ„ μ–Έμ  κ°€ κ·Έλ¦¬μ›Œ ν•  κ³Όκ±°κ°€ λ˜κ² μ§€?β€™λΌλŠ” μƒκ°μœΌλ‘œ 용감히 문을 λ„˜μ–΄κ°„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 λ‹¨κ³„λŠ” β€˜μˆ˜μš©'으둜, 그리움을 받아듀이고 λ§ˆμ£Όν•œ ν˜„μ‹€μ„ μΈμ •ν•˜λ©° 미래둜 λ‚˜μ•„κ°€λŠ” 과정이닀. 주인곡이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κ³΅κ°„μ—μ„œ μ΄μ„Έκ³„μ˜ λ™λ£Œλ“€μ„ μΆ”μ–΅ν•˜λŠ”λ°, κ³Όκ±°λŠ” 과거의 μ‹œκ°„μ— κ·ΈλŒ€λ‘œ λ‘˜ 수 밖에 μ—†μ§€λ§Œ κ·Έλ¦¬μ›Œν•˜λŠ” 것은 μ–Όλ§ˆλ“ μ§€ 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생각을 λ‚΄ν¬ν•œλ‹€.

‹이세계 피크닉(θ£δΈ–η•Œγƒ”γ‚―γƒ‹γƒƒγ‚―)›은 μ–Έμ œλ“  λ“€λ₯Ό 수 μžˆλŠ” μ΄μ„Έκ³„μ˜ 문을 μ—΄μ–΄λ‘ μœΌλ‘œμ¨ 볕이 쒋은 λ‚  λ– λ‚˜λŠ” ν”Όν¬λ‹‰μ²˜λŸΌ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μ˜ μˆœκ°„λ“€μ„ 즐기고 μ‹Άλ‹€λŠ” μ†Œλ§μ„ λ‹΄μ•˜λ‹€. μ–΄μ©Œλ©΄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λŠ” λƒ‰ν˜Ήν•œ ν˜„μ‹€ μ„Έκ³„λ‘œλΆ€ν„°μ˜ 도피가 μ•„λ‹Œ, ν˜„μ‹€ 세계λ₯Ό μ§€ν˜œλ‘­κ²Œ 이겨낼 ν•˜λ‚˜μ˜ 방법이 될 수 있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β€˜μΌλ³΄ν›„ν‡΄(δΈ€ζ­₯εΎŒι€€) 이보전진(二ζ­₯前進)’과 같이 β€˜ν•œ 걸음 ν›„ν‡΄ν•œ 것은 두 걸음 전진을 μœ„ν•œ 것'으둜, λ…ΈμŠ€νƒ€μ§€μ–΄λŠ” 미래둜 ν–₯ν•˜λŠ” λ””λ”€λŒμ΄μž ν˜„μ‹€ 세계λ₯Ό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š°λ¦¬κ°€ κ³Όκ±°λ₯Ό κΈ°μ–΅ν•˜κ³  μΆ”μ–΅ν•˜λ©° λ”μš± λ‹¨λ‹¨ν•œ ν•œ κ±ΈμŒμ„ λ‚΄λ”›λŠ”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λ˜λŠ” 것이닀. λ¨Ό λ―Έλž˜μ—λŠ” 이 μˆœκ°„λ§ˆμ € κ·Έλ¦¬μ›€μ˜ λŒ€μƒμ΄ 될 κ²ƒμ΄λž€ 생각을 ν•˜λ©°, 세계(δΈ–η•Œ)μ—μ„œμ˜ μˆ¨μ„ 내뱉어본닀.

κΈ€. 주혜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