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μ„Έμ…˜μ€ μ‹œκ°λ””μžμΈ 전곡 λŒ€ν•™μ›μƒμ„ μœ„ν•΄ κ΅¬μƒλœ κ²ƒμœΌλ‘œ, ν˜„λŒ€μ‚¬νšŒμ˜ 디지털 λ―Έλ””μ–΄ 기술과 μ‹œκ° μ–Έμ–΄ ν˜Ήμ€ μ‹œκ° λ¬Έν™”, 그리고 λ””μžμΈμ˜ 관계λ₯Ό νƒκ΅¬ν•˜κ³  그것을 μžμ‹ λ§Œμ˜ λ…νŠΉν•œ κ΄€μ μœΌλ‘œ 해석해 λ³΄λŠ” 일을 λͺ©ν‘œλ‘œ 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, μ˜€λŠ˜λ‚ μ˜ 기술과 맀체 그리고 미적 생산 λ°©μ‹μ˜ 변화에 λŒ€ν•΄ λ°μ΄λΉ„λ“œ 건켈(David J. Gunkel)의 μ±… γ€Žλ¦¬λ―Ήμ†”λ‘œμ§€μ— λŒ€ν•˜μ—¬γ€λ₯Ό μ£Όμš”ν•œ ν…μŠ€νŠΈλ‘œ μ‚Όκ³  β€œλ¦¬λ―ΉμŠ€β€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„ 톡해 ν˜„μž¬μ˜ μ‹œλŒ€μ •μ‹ μ„ 이해해 λ³Έλ‹€.

디지털 기술이 μ΄‰λ°œν•œ ν˜„λŒ€μ‚¬νšŒμ˜ 문화적 νŠΉμ§•μ€ 맀우 λ‹€μ–‘ν•˜κ³  ν•˜λ‚˜λ‘œ ν¬κ΄„ν•˜κΈ° μ–΄λ ΅μ§€λ§Œ 크게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λ‚΄μš©μœΌλ‘œ 정리해 λ³Ό 수 μžˆλ‹€. 볡제 기술둜 μΈν•œ κΆŒμœ„μ˜ 상싀,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κ²ƒλ“€μ˜ λ’€μ„žμž„, μ‹€μž¬μ™€ κ°€μƒμ˜ 간극을 μ΄ˆμ›”ν•˜λŠ” κ°€μƒν˜„μ‹€μ˜ μΆœν˜„. 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λŠ” μ—¬λŸ¬ 뢄야에 걸쳐 μ§„ν–‰λ˜μ§€λ§Œ λ””μŠ€ν”Œλ ˆμ΄ 기기의 λ°œλ‹¬λ‘œ 인해 μ‹œκ°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특히 λ‘λ“œλŸ¬μ§€λŠ” ν˜„μƒμ΄ 된 것도 사싀이닀. μš°λ¦¬λŠ” 이런 λ³΅μž‘ν•œ λ³€ν™”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ν‹€λ‘œμ¨ ν”νžˆ μŒμ•…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˜ β€œλ¦¬λ―ΉμŠ€β€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„ 가져와 μ˜€λŠ˜λ‚  μ‹œκ° λ¬Έ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보닀 깊이 있고 ν¬κ΄„μ μœΌλ‘œ μ΄ν•΄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더 λ‚˜μ•„κ°€, ν˜„μƒμ— λŒ€ν•œ 이해λ₯Ό λ„˜μ–΄ β€œμžμ‹ λ§Œμ˜ λ¦¬λ―ΉμŠ€β€λ₯Ό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λ§Œλ“€μ–΄ λ³΄λŠ” 것이 ꢁ극적인 λͺ©ν‘œμΌ 것이닀. μ΄λŸ¬ν•œ 과정을 톡해 μ˜€λŠ˜λ‚  λ””μžμ΄λ„ˆ 그리고 창쑰적인 μΌμ΄λž€ 무엇인지, μš°λ¦¬λŠ” κ³Όμ—° 무엇을 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, 그것은 μ–΄λ–€ μ˜λ―Έκ°€ μžˆμ„μ§€ ν•¨κ»˜ κ³ λ―Όν•΄ λ³Έλ‹€.

λ³Έ μ„Έμ…˜μ€ 크게 두 가지 λ‹¨κ³„λ‘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 첫 번째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λŠ” 디지털 λ―Έλ””μ–΄κ°€ μ΄‰λ°œν•œ ν˜„λŒ€μ‚¬νšŒμ˜ μ‹œκ° λ¬Έν™” ν˜„μƒμ„ κ΄‘λ²”μœ„ν•˜κ²Œ μ‘°μ‚¬ν•˜κ³ , κ·Έ λ‚΄μš©μ„ 보닀 깊이 있게 ν•΄μ„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…μŠ€νŠΈ γ€Žλ¦¬λ―Ήμ†”λ‘œμ§€μ— λŒ€ν•˜μ—¬γ€λ₯Ό κ°•λ…ν•œλ‹€. 쑰사와 강독을 톡해 μš°λ¦¬κ°€ μΌμƒμ μœΌλ‘œ 보고 즐기던 것을 보닀 객관적이고 뢄석적인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μΈμ‹ν•˜κ³  그것듀이 가진 문화적 ν•¨μ˜κ°€ 무엇인지 생각해 λ³Έλ‹€.

두 번째 λ‹¨κ³„μ—μ„œλŠ” μ•žμ„ 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배운 ν˜„μƒ 뢄석적인 관점과 해석 방식을 μ μš©ν•˜μ—¬ κ°μžκ°€ 관심 μžˆλŠ” 연ꡬ 주제λ₯Ό μ„€μ •ν•œ ν›„ 이둠적 해석 및 μ‹œκ°ν™”λ₯Ό μ§„ν–‰ν•œλ‹€. 그리고, κ·Έ 결과물을 λ„€νŠΈμ›Œν¬ 상에 μ „μ‹œν•˜λŠ” 일련의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 ν…μŠ€νŠΈ γ€Žλ¦¬λ―Ήμ†”λ‘œμ§€μ— λŒ€ν•˜μ—¬γ€λ₯Ό 톡해 μ•Œκ²Œ 된 λͺ‡ 가지 μ€‘μš” κ°œλ…μ„ 적극적으둜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 특히 μƒμ‚°λ°©λ²•λ‘ μ μœΌλ‘œλŠ” β€œμƒ˜ν”Œβ€, β€œλ§€μ‹œμ—…β€, β€œλ¦¬λ―ΉμŠ€β€μ˜ 방식을 μ°¨μš©ν•˜κ³ , μ˜λ―Έλ‘ μ μœΌλ‘œλŠ” β€œν•΄μ²΄κ΅¬μ„±β€κ³Ό β€œλ‹¨λ½β€μ˜ κ°œλ…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적극 ꢌμž₯λœλ‹€. μ΄λŠ” κ·ΌλŒ€μ  μ˜ˆμˆ κ°€ κ°œλ…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우리 슀슀둜λ₯Ό β€œλ¦¬λ―Ήμ„œβ€λ‘œμ„œ λ‹€μ‹œ 이해해 보고, 우리 주변에 μžˆλŠ” μžλ£Œλ“€μ„ λͺ¨μœΌκ³ , λΉ„ν‹€κ³ , 또 λ©”μ›Œμ§ˆ 수 μ—†λŠ” κ°„κ·Ή 사이λ₯Ό λ―Έλ„λŸ¬μ§€κ³ , κ΄΄μƒν•œ 것을 λ§Œλ“€μ–΄ λ΄„μœΌλ‘œμ¨ λ³΄λŠ” μ΄λ“€μ—κ²Œ μš°λ¦¬κ°€ λ‹Ήμ—°ν•˜λ‹€κ³  μ—¬κ²Όλ˜ λͺ¨λ“  인식을 λ˜λŒμ•„ 보게 ν•˜λŠ” 것이닀. 더 λ‚˜μ•„κ°€, 이 결과물듀을 λ¬΄ν•œν•œ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˜ ν•œ ꡬ석에 λ°°μΉ˜μ‹œν‚€κ³  그럼으둜써 λ‹€μ‹œ λˆ„κ΅°κ°€μ˜ 생산 μž¬λ£Œκ°€ 되게 ν•˜λŠ”, λ³€μ΄μ˜ κ°€λŠ₯성에 λ…ΈμΆœμ‹œν‚€λŠ” μ‹€ν—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œλ‹€. λ³Έ 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λŠ” 이 μ‹œκ°ν™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결과물의 일뢀와 온라인 μ „μ‹œμž₯ 링크 그리고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λŒ€ν•œ 에세이λ₯Ό μˆ˜λ‘ν–ˆλ‹€.

κΈ€. μ΄ν™”μ˜